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icrosoft Surface Go] 하드웨어 명가의 자존심 서피스고 리뷰

IT기기/Microsoft

by KIMHARU.ONE 2019. 7. 2. 00:46

본문

순수 애플 유저인 저도 가끔 window제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한국에 살면서 엑티브x없이는 살기 힘들고, 공인인증서가 들어가는 관공서 방문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죠.

제가 쓰는 휴대용 노트북은 액정이 깨진 맥북프로 13인치..(하;) 제피러스, aero 등 여러 가지가 많습니다.

다만 15인치 이상노트북을 집 앞 카페에 간다던가 버스를 탄다던가 짧은 시간의 외출에 들고 다니며 쓰기엔 부적절하죠. 

그래서 제가 몇가지 기준을 뽑아보았습니다.

1. 가벼움

2. 윈도우포함

3. 2 in 1

4. 마감

5. 편리성

위 5가지의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찾아보았습니다.

사실 서피스 고 보다 좋은 제품들은 많죠.  단 돈만 있으면요.

서피스 고가 싸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위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 중에 해당하는 제품이 없다고 보았습니다.


 

성능

사실 앞서 리뷰를 한 레노버 s340이나 s540을 사용하지 않느냐 할 수도 있고, 성능은 비교가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다만, 이 서피스의 목적은 가볍고, 얇고, 운신이 편한 은행이나 카페 갈 용도의 제품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버스를 타거나 비행기를 타면서 엑셀을 하고, 영화를 보고, 손필기를 하기 위한 제품인걸 알아주셨으면 하네요.

하드웨어 인포를 열어보겠습니다.

팬티엄 골드 4415Y를 넣어줬습니다. 사실 요즘 시기에 60만 원이 넘는 제품에 4415Y는 양심 리스라 생각합니다만, 흐으음...

특이하게도 내장 그래픽은 카비 레이크에 들어가는 HD615가 들어가 있네요 TDP는 4.5W 정도로 추정이 됩니다.

다만 파스를 돌릴 용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2 IN 1 노트북에 바라기엔 너무 무겁다고 생각하거든요

 

4415 CPU는 듀얼코어입니다. 아톰보단 훨씬 나을 겁니다만 본 컴으로 쓰기엔 힘들죠

SSD는 SATA라는 소문이 있으나, 그래도 도시바 NVME를 넣어줬네요.

64기가 제품은... 할 말 안 하겠습니다.(보고있나 64기가 EMMC!)

퀄컴 QCA6174 무선랜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도 마벨 칩을 쓰는 어디의 제품과는 다르게( ㅅㅍㅅ ㅍㄹ6) 쿨럭... 퀄컴칩을 넣어주네요

내부 부품과 단자들을 살펴보면 극한의 원가절감을 한 다른 버전과는 다르게 들어갈 건 다 들어갔습니다.

USB-C단자로 충전도 되며 3.5 이어폰 단자도 있고 나쁘지 않습니다.


외관 및 언박싱

배송은 백색의 심플하고 예쁜 박스로 왔습니다.

깔끔하네요.

내부 구성품은 단출합니다. 

1. 본체

2. 어댑터

3. 왜 넣었는지도 모르는 설명서 및 보증서(보증서 들고 간다고 보증이 인정되는 게 아니더군요)

본체 샷 한 장

윈도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후면 킥스탠드를 세우고 미니언즈랑 한컷

쭉 밀면 부드럽게 킥스탠드가 밀려서 눕혀집니다.

충전기를 꽂고 한컷

타입 커버를 따로 리뷰하려 했는데 뭐... 건더기가 없어요 ㅋㅋ 그냥 아이패드 스마트 커버처럼 자석으로 딱! 달라붙네요.

타입 커버는 커버만 따로 나오길래 걱정했는데 키감과 마감이 엄청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론 아이패드 스마트 커버보다 좋네요. 트랙패드도 있고.(2 IN 1에 트랙패드의 존재 의의가 있나...?)

결합하자마자 한컷.

타입 커버를 닫은 모습.

타입 커버를 착용 후 제대로 세우니깐 참 예쁘게 서네요.

자석도 짱짱해서 덜렁거리는 느낌도 없고요.

아쉽게도 서피스 펜이 늦게 오는 바람에 두 개만 리뷰해서 매우 아쉽네요.


온도

온도는 풀로드시 전면 42.1도에서 놀고있습니다.

 

후면은 42.7도이지만 크게 43도 넘는일은 없더군요.

팬리스치곤 발열도 잘잡는 편이라 생각됩니다.


결론

가볍고, 편한 노트북을 원하시면 구매하세요.

그러나 이 제품은 태블릿이 아닙니다.

2 IN 1 노트북입니다. 사실 향후 비교 영상은 아이패드 미니 5와 갤럭시탭 8.0 그리고 서피스 고 3개로 리뷰를 할 텐데요.

태블릿이라고 하기엔 아니고, 노트북이라기엔 성능이 딸리는 애매한 포지션입니다.

다만 저처럼 간편히 들고 다니고, 엑셀이나 가벼운 프로그램을 간간히 돌릴분들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볼 만한 제품이네요.

단순 흥미나 메인 노트북으로 사실 분은 절대 구매하지 마세요!

 

<구매 링크> 

1. 타입 커버+  64기가 패키지 = 569,000 

https://coupa.ng/bhutiz

2. 타입 커버 + 128기가 패키지 = 799,000

https://coupa.ng/bhutkq